모르면 당하는 휴대폰 소액결제 사기,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

 

(제휴)

김사장티켓 공식 사이트 : www.kkkmoney.com

 

휴대전화 사용이 인기를 끌면서부터 새로운 휴대전화 사기 사건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한 주의사항을 살펴봅니다.

최근 유명 외식업체들에게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문자메시지를 받자 수십만 원이 지급되는 게임 사이트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SMS와 피싱의 합성어인 스미싱이라는 신종 휴대전화 소액결제 사기입니다.

수법이 까다로워진 만큼 소비자들에게 낡은 금융대출을 미끼로 삼아 인증번호 입력을 직접 유도한 만큼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3개월 동안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스미싱 사기 사건은 38건으로 올해 초 언론 보도가 나온 뒤에도 계속됐습니다.

대부분의 문자메시지에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결제하는 데 필요한 승인번호가 사기범에게 보내지고, 게임 사이트에서 게임 아이템이나 사이버 머니를 구입하게 됩니다. 본인 인증번호나 개인정보를 입력해본 적이 없어 결제에 대해 모르는 소비자가 대부분이고, 고지서를 받고 나서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0만원에서 30만원이라는 적지 않은 금액에도 불구하고 악성코드를 유포한 사기범들에게 인증번호가 해킹되고, 결제된 게임 아이템이 곧바로 현금화되면서 피해 복구는 사실상 어려운 상황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런 스미싱 피해를 막기 위해 의심스러운 문자메시지를 바로 접속해 삭제해서는 안 된다며, 서비스 업체에 소액결제 한도를 차단하거나 축소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1. 미확인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텍스트 메시지에 로그온하지 말고 즉시 삭제합니다.

☞ 공식 앱 마켓플레이스에서 직접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2. 결제를 취소하거나 결제 대행 회사나 금융회사에 대출을 제공하기 위해 문자 메시지나 전화에 승인 번호를 입력하거나 제공하지 마세요.

〇 이용자에게 승인번호 또는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실제 지불기관, 통신사, 금융사는 없습니다. 이럴 경우 인터넷 포털을 통해 검색된 기관의 대표번호를 직접 불러 검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보다 근본적인 예방책으로 이동통신사에 적용하여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차단합니다.

☞ 무분별한 이용을 염려하는 미성년자나 소액결제를 받을 수 없는 가구는 이용 패턴에 따라 서비스 제공업체에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한도를 줄여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4. 경찰서에 피해가 있으면 즉시 신고하세요.

☞ 즉시 사고를 인지할 경우 이용자는 게임회사를 통해 결제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사용하지 않은 게임 아이템이나 사이버 머니는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나 인근 경찰서에 피해 신고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